체육시설주 홈 안전신문고

안전배움터

운동 전 이것만은 꼭 확인해요! '농구' 편

작성자 :
 관리자
등록일 :
2021.10.08

안녕하세요, 체육시설알리미입니다!

 

농구팬이라면 언제나 기다려지는 순간이 있죠?

바로 프로농구 개막입니다.

이번 21-22시즌 프로농구 개막일도

단 하루를 앞두고 있는데요!

 

도쿄올림픽 여자 농구선수단의 감동과

최근에는 허훈, 허웅 형제의 예능 캐미까지 더해져

이번 프로농구 시즌은 더 기대가 되실 겁니다.

 

제대로 알고 보면 더 재밌는 농구 경기!

그 규칙과 실제 플레이 시 주의사항까지

한 눈에 살펴볼까요?

 


 

운동전 이것만은 꼭 확인해요! 농구편 신선한 바람이 부는 가을을 맞아 친구들과 농구를 즐기려 하는 진솔씨. 그러던 중 머릿속에 한가지 궁금증이 생깁니다. 농구 경기에서 주로 발생하는 부상은 뭐가 있을까? 

 

스포츠안전재단 스포츠안전사고 2019년 실태조사에서 스포츠현장에서 발생하는 상해비중은 다음과 같다. 농구중 부상 경험은 85.2퍼센트이고 미경험은 14.8퍼센트이다. 부상률 상위 5개 종목은 1위 농구 85.2퍼센트 2위 축구 84.9퍼센트 3위 야구 소프트볼 83퍼센트 4위 족구 81.8퍼센트 5위 스키 스노우보드 80.1퍼센트이다. 스포츠안전사고 실태조사에 따르면 농구 경기 중 약 85퍼센트 이상의 스포츠인이 부상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농구는 스포츠 종목 중 부상 발생률이 가장 높은 종목으로 나타나기도 하였죠.  

 

스포츠안전재단 스포츠안전 매뉴얼 생활체육의 스포츠안전사고 실태조사는 다음과 같으며 중복 선택이 포함되 내용이다. 공에 맞음 38.7퍼센트 점프 후 착지를 잘못함 30.7퍼센트 사람과 충돌 23.1퍼센트 무리한 동작 21.8퍼센트 미끄러져 넘어짐 12.6퍼센트이다. 다른종목과 다르게 '공에 맞음', '점프 후 착지를 잘못함'으로 인해 부상 사고 발생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사람과 충돌', '무리한 동작' 등이 그 뒤를 이었습니다.  

 

그렇다면 농구 중 자주 다치는 부위는 어디일까요? 스포츠안전재단 스포츠안전 매뉴얼 생활체육 2020에서의 스포츠안전사고 실태조사는 다음과 같다. 1위 손가락 33.6퍼센트 2위 발목 28.6퍼센트 3위 손목 11.3퍼센트 4위 무릎 7.1퍼센트 5위 팔꿈치 2.5퍼센트이다. 손 사용과 점프 빈도가 높은 농구 종목 특성상, 손가락, 발목, 손목 부위와 같이 손 주면과 하체를 중심으로 부상이 자주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농구 중 자주 발생하는 부상 유형 이렇게 극복해 보세요! 케이스 1. 손가락 부상 손가락 부상 예방법은 첫째 손가락 테이핑을 해주세요 둘째 손가락 보호대를 착용해 주세요 셋째 공을 받을 때 항상 공에 시선을 집중해 주세요 손가락 부상 대처법은 첫째 부상을 당한다면 얼음찜질을 통해 통증과 부기를 완화시켜 주세요 둘째 손가락을 무리하게 움직이지 말고 보호대 등을 통해 부상 부위를 고정시켜 주세요 셋째 방치할 경우 손가락 변형이 올수 있기 때문에 부상 즉시 병원에 방문해 치료해야 합니다. 케이스 2. 발목염좌 발목염좌 예방법은 첫째 무리하게 방향 전환을 하거나 점프를 하지 않습니다. 둘째 운동전 충분한 스트레칭을 통해 발목을 최대한 이완시켜 주세요 셋째 거친 몸싸움을 자제해 주세요 발목염좌 대처법은 첫째 부상을 당한다면 얼음 찜질을 통해 통증과 부기를 완화시켜 주세요 둘째 발목을 압박하고 움직임을 줄여 주세요 셋째 최대한 휴식을 취하되, 통증이 계속될 경우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안전한 농구를 위해 이것만은 꼭 지켜주세요! 미끄럼짐과 발목 보호를 위해 농구화를 꼭 착용해 주세요! 농구화가 없을 경우 발목을 보호해 주고 미끄럼 방지 기능이 있는 운동화를 신는것이 좋습니다. 패스, 리바운드와 같이 농구공을 잡는 상황에서 손가락 부상이 자주 발생하는 만큼 공의 위치나 패스에 집중해 주세요! 다른 선수와의 신체 접촉이 많은 종목 특성상, 지나친 몸싸움은 큰 부상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주의 가 필요합니다! 몸싸움이 존재하는 종목인 만큼 액세서리는 빼놓은 상태로 경기에 임해주세요 농구는 체력 소모가 심한 고강도 운동인 만큼 갈증이 나기 전에 수시로 수분 보충을 해주세요! 

 

스포츠 종목 중 가장 높은 부상 발생률을 기록하고 있는 농구! 경기/훈련 중 공의 위치 집중! 지나친 몸싸움 금지! 주요 안전 수칙을 꼭 기억하여 건강도 챙기면서 안전하게 운동해요~ 

첨부파일